체험마을
비수구미 마을
화천댐이 생기면서부터 육로가 막혀 자연 그대로 보존된 육지속의 섬마을
이용안내
- 주소
- 강원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 비수구미길
- 연락처
- 033-440-2575 (관광안내소)
상세정보
북적이는 유명 여행지보다는 사람의 손을 타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에 푹 빠질 수 있는 파로호가 감춰둔 시크릿 여행지이다. 비수구미 마을은 한국전쟁 직 후 피난 온 사람들이 화전 밭을 일구며 살기 시작하면서 형성된 마을이다. 이 마을은 화천댐이 생기면서부터 육로가 막혀 "육지속의 섬마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 때 100가구가 살았던 때도 있었지만 1970년때부터는 단 3가구 만이 이곳을 지키고 있다.
차량이 통행되지 않을 정도로 자연 그대로 보존된 계곡으로 마을풍경은 한 폭의 그림과 같다. 런닝맨, 배틀트립 등 다양한 TV프로그램에 자주 소개되어 화천의 숨겨진 관광명소중 하나이다. 계곡을 따라 숲속을 걷다보면 자연과 내가 하나가 된 듯한 특별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비수구미 마을의 지명 유래
마을 이름의 유래는 세 가지이다. 아름다운 물이 흐르는 곳이라는 뜻의 비수구미, 빠르게 흘러가는 물이 굽이쳐 이룬 후미진 곳이라는 뜻의 비수구미, 유력한 설로 비소고미가 있다. 2000년에 가뭄으로 파로호에 물이 빠지자 비소고미금산동표라고 쓰인 바위가 발견되었다. 조선시대 초기 왕궁 건축용 소나무 군락을 보호하고자 베지 말라는 표식으로 인근 바위에 새겼는데, 여기에 마을 지명을 비소고미로 표기했던 데 근거한다.

비수구미마을 가는길
1)해산터널 지나자마자 왼편 해오름휴게소 식당 주차장에 주차 → 해산터널 오른편 트레킹코스 입구에서 14km 거리의 트레킹길 '비수구미생태길'을 내려가면 비수구미마을 (약 1시간30분~2시간 소요)
2)평화의댐 → 화천 방향 비수구미 갈림길 → 파로호변 비포장 도로 길이 끝나는 지점에 주차 → 화천의 차마고도라 불리는 2.52Km 거리 도보. (약 1시간 소요)
지도/주변정보
주변 5㎞ 이내 관광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